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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P게임기의 역사게임/게임이야기 2022. 2. 16. 23:00
플레이스테이션2 발매이후 2004년에 발매된 휴대용게임기의 혁신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그때 당시 휴대용 게임기로는 GBA, 원더스완, 네오지오포켓, NDS 등이 있었습니다 이 게임기들을 보면 알듯이
대부분 저사양이며 그래픽면에서도 좋지 않은편이었지만 PSP는 이것들과는 달리 고사양 스팩으로
다른 게임기들과 비교해봐도 그래픽면에서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2에 버금가는 그래픽을 휴대용 게임기로 즐길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굉장한 쇼크였습니다
또한 PSP는 출시하자마자 10개월 동안 전세계 판매수가 1000만대를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PSP는 독자적인 유니버셜 미디어 디스크 (UMD)를 규격화하여 게임소프트를 발매했습니다
이 UMD는 작고 가벼운것이 장점이었지만 광디스크라서 그런지 로딩 시간이 길었고,
세이브기능이 없었기 때문에 메모리스틱을 통해서 데이터를 저장해야만 했습니다
PSP는 게임용이 아니더라도 멀티미디어용으로도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아이폰 이전에 먼저 나와 게임, MP3, 동영상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었죠
당시 사람들은 피쳐폰, MP3, PMP를 따로 들고다니는게 일상이었고 이러한 상황에 모든것을
합친것이 정말 획기적이었습니다
하지만 같은년도에 출시된 닌텐도 DS에 비해 본체 판매량은 많지 않았고 1년간 이렇다할 히트작이
없이 사라져갈 찰나 2005년 12월 1일에 발매된 캡콤의 몬스터헌터의 엄청난 흥행을 시작으로
국내에서는 DJ맥스, 철권 등으로 인기를 이어갑니다
애드혹 모드
PSP의 경우 본체와 게임소프트만 있다면30미터 이내에서 멀티플레이가 가능하여 보다 스테이지를 보다 쉽게 클리어하거나
친구와 대전을 할수가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2가 국내에서 흥행하여 PSP도 플스2와 더불어 인기가 많았습니다
이후 PSP는 점점 업그레이드되어 출시되기 시작합니다
초기 PSP1000번대를 시작으로 경량화, 티비로 출력가능한 유선기능, 메인메모리 확장을 통한 로딩시간 단축이된
2000번대, 액정 디스플레이의 질과 응답속도를 대폭개선하고 내장마이크 탑재, 가볍게 쥘수있는 디자인을
바꾼 3000번대가 있습니다
문제점들!
PSP는 일부 소프트의 게임에서 게임을 종료합니까 라는 메세지가 마음대로 표시되어 플레이 하기 어려운 현상이 있었고
가장 많이 지적된 문제가 아날로그 스틱 쏠림 현상과 버튼이 움푹 들어간채 나오지 않는 케이스가 많았습니다
또한 3000번대의 일부에서는 전원이 갑자기 나가는 문제가 나오고 있었죠
디스크사용
회전하는 디스크식을 채용한 이유로 아무래도 카트리지식보다 소비전력이 크고 충격에도 약하여 데이터를 읽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력을 더 많이 사용하는 문제점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SP는 전세계적으로 5000만대가 팔려나갑니다
닌텐도DS가 엄청난 인기를 !!
PSP의 소프트가 한창 팔리지 않을때 닌텐도DS는 2002년말에 엄청난 인기를 이어갔습니다
두뇌트레이닝, 메이드인 와리오, 마리오시리즈등 강력한 게임IP로 PSP가 점점 밀리기 시작합니다
갓오브워, 파이널판타지 시리즈, GTA, DJ 맥스, 페르소나3 위닝일레븐 시리즈 등등의 히트작들이 나오긴했지만
이후로도 히트작들이
나오지 못했고 몬스터헌터 시리즈만 지속적인 인기를 이어갔습니다 스팩만이 전부는 아니었을까요?
닌텐도 DS보다 훨씬 좋은 스팩으로 출시가 되었지만 닌텐도의 게임IP가
시간이 흘러 닌텐도 3DS가 출시되고
아이폰3가 나오면서 휴대용게임기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게됩니다 업친데 덥친격으로 국내와 해외에서
커스텀펌웨어 유저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게임소프트의 매출은 점점 하락하게되었습니다
이렇게 PSP는 역사속으로 사라져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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